본문 바로가기
소셜 네트워크??/소셜커머스

범람하는'소셜커머스' 어디가 좋으며,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by 유비넥스 2011. 6. 29.

요즘  ‘반값’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이것은 바로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홍보문구라 할수 있다.
소셜커머스의 정의를 알아보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알아보자. (퍼옴)

소셜커머스, 소셜, 마케팅, 네트워크, 반값, 소셜커머스의정의, 소셜커머스의문제점, M커머스, 엠커머스, 앰커머스, 원어데이쿠폰, 쿠폰, 광고, 핫, 이슈


1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 원어데이? 소셜커머스 모음?)

소셜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쉽게 말해,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마케팅에 적용한 사례라고 할수 있다. 그래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공동구매를 통해 파격적으로 할인된 상품만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원어데이라는 말도 자주 듣게 되는데, 정확한 의미는 '하루에 한가지' 라고 해서 '원어데이몰' 이라고도 한다.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도 있다. 이것은 각 소셜커머스에 올라온 상품을 지역별/상품별로   검색하기 편하게 모아놓은 사이트라 볼수 있다.



2. 어떻게 50% 할인이 가능한가?

우리는 소셜커머스를 통해 쉽게 반값상품을 만나게 된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가라는 질문이 생기기 마련인데, 그것은 바로 업체들이 홍보(마케팅)를 위해 소셜커머스를 찾기 때문이다. 쉽게말해 새로 오픈을 한 업소나 기업의 경우, 따로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광고효과를 누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의 특징상, 친구가 친구에게, 이런식으로 입소문에 의해, 최대의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기도 한다.
그리고 공동구매를 통해 대량판매가 이루어진다면 원가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로 낮추면서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수 있는 매력이 있다.



3. 반값 할인이 좋기만 할까?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최근 소셜커머스 시장이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우선 이른바 빅4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신세계, 롯데, 다음등 대기업의 잇따른 시장진입으로 상위권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상위 업체에 쏠리는 현상이 격화되고, 경쟁은 치열해져만 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작은 업체들은 잇따라 문을 닫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소셜커머스가 반값에 가까운 상품을 소개하지만, 상품의 질까지 보장할수 없다는 부분이다.
상품에 문제가 생길 경우, 고스란히 고객이 불편함을 느껴야 하고, 합당한 보상을 받기 어렵다는 것과 소셜커머스에 대한 규제가 약하다는 점도 문제라 하겠다.

소셜커머스, 소셜, 마케팅, 네트워크, 반값, 소셜커머스의정의, 소셜커머스의문제점, M커머스, 엠커머스, 앰커머스, 원어데이쿠폰, 쿠폰, 광고, 핫, 이슈

소셜커머스, 소셜, 마케팅, 네트워크, 반값, 소셜커머스의정의, 소셜커머스의문제점, M커머스, 엠커머스, 앰커머스, 원어데이쿠폰, 쿠폰, 광고, 핫, 이슈


4. 소셜커머스, 어디가 좋으며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소셜커머스는 분명 매력적이다.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상품의 질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 물론 이것에 대해 소셜커머스와 관련한 규제등이 점차 보완되리라 믿는다.
우선 무엇보다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제대로 이용할줄 알아야 할 것이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려면,  믿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꼭 필요한 제품을 제대로 구매하는 선별력을 가져야 한다.

 
[발의향기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