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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알아두면 좋을 규칙 8가지

by 유비넥스 2017. 1. 17.

지금은 이메일 사용안해보신분은 사회활동하시는 분 중에는 찾기 힘들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루의 시작을 이메일 체크와 함께 쉽게 이메일로 소통하고 잠재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메일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광고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확보하는 독립적인 경로로 훌륭하기에 이메일 마케팅은 아주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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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무작정 이메일 마케팅을 시도하기보다 기본적으로 유의할점과 중요한 상식을 알아보고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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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신 이메일 리스트를 이메일수신동의 하에 수집


동의라는 용어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메일 수신동의는 수신자들이 회사로부터 이메일 받기를 원하는지의 여부입니다.

고객이 이메일 수신을 동의한 구독자라면 회사가 보내는 이메일을 관심있게 보고 내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메일 수신 동의와 함께 발신할 이메일리스트로 보내는 이메일의 장점은 수신자로부터 스팸 처리되지 않을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이메일 리스트를 수집할때에 수신자가 동의한 이메일을 수집할 것을 추천합니다.


 


2. 이메일 수집할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 요구


이메일 정보를 수집할 때 이메일외에 추가정보를 수집한다면 회사는 마케팅측면으로 더욱 좋을것입니다. 이메일을 소유한 고객의 상세정보까지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수집할때 입력할 정보란을 너무 많이 만들어놓는다면, 입력하는 사람에게는 귀찮은일이 되기도 하고, 시간효율성이 크게 떨어질것입니다.

이메일을 수집할때에는 회사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신중히 생각 후 입력란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하면 방문자들의 이메일 수집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질문자(고객)에게 적절한 답변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많은 회사들은 이메일 발송에 집중하지만, 고객이 발송하는 답장에 대해선 크게 신경쓰지 않기도 합니다.

만약 고객이 보내는 이메일 답변을 놓치고 있다면, 이메일 마케팅의 큰 장점을 놓치고 있는것입니다.

이메일을 주고받는 잠재고객과의 소통은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키우고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반대로 답장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고객의 입장에선 자신이 무시당했다고 여길 수 있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메일을 통해 질문(답변, 답장)을 받는다면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 24시간을 넘기지 않고 답변을 주도록 노력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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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신정보, 뉴스, 상품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이메일 수집을 다 했다면, 이메일 구독자(고객)들에게 새로운 소식이나 상품이 나왔을때 정보를 알려주는것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이메일 발송은 잠재고객에게 회사의 존재감을 인식시킵니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잠재고객이 회사의 서비스나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5.이메일 제목을 흥미롭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많은 양의 이메일을 받을 것입니다. 

이 많은 이메일 리스트들 중에 고객의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선 흥미를 일으킬만한 제목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메일의 제목이 수신자들의 입장에서 봤을때 흥미가 없거나 식상하다면 이메일 자체를 열어보지 않을것입니다.

무작정 작성하기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이 흥미로운지 생각해보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고객을 위해 하는것이지 회사의 충족을 위한것은 절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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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이메일 제목과 관련있는 내용을 보내기 


위 5번의 항목과 연관되는 내용입니다.

이메일 제목은 고객에게 충분히 흥미를 이끄는지 검토하는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제목을 흥미위주로만 고르고 제목과 내용이 어긋난다면 고객은 다음에 받는 이메일을 무시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제목과 어긋난 이메일 내용은 자칫 회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회사가 자신을 속였다는 느낌을 가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7.이메일 너무 자주 보내지 않기 


많은 사람들은 매일 여러곳에서 이메일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이메일을 너무 자주 보내게 되면 고객은 많은 이메일의 양을 부담스럽게 느끼게 되고, 많은 양의 이메일을 보낸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마케팅이 고객과 멀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입장에서 이메일을 너무 자주 보내는것은 아닌지 한번씩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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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수신거부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설정 


이메일마케팅을 하는 회사 중 많은 회사가 수신거부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수신거부 버튼이 이메일에 없거나, 수신거부버튼을 클릭시 웹사이트에 다시 로그인해서 설정메뉴를 들어가는 등 복잡한 과정이 있는 경우입니다.

심지어 몇몇 회사들은 잠재고객들이 구독을 안하게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과정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다보면 고객은 자신의 관심사가 변하거나 직업이 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전에 관심있던 분야갸 관심없는 분야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회사의 이메일을 수신 거부하기 원한다면 어떻게 해서라도 이메일을 구독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수신거부하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정 안되면 "스팸"처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회사에 대해 안좋은 이미지를 갖게 됩니다. 단순한 클릭으로 이메일 수신거부를 편히 할 수 있도록 고객에 대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결론


이메일 마케팅은 기본에 집중한다면 언제든지 큰 효과를 보며 진행할 수 있습니다. 

SNS와 검색엔진에 의존하는것은 시간과 정책의 변화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경로를 확보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독립적인 경로에 적합한것중 하나가 이메일 마케팅인것입니다.

앞에서 제시한 기본원칙을 숙지하신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 회사와의 관계를 긍적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것입니다.

그것은 회사의 이미지는 고객들에게 긍정적으로 될 것이고, 회사의 팬이 늘어남으로써 회사의 존재를 제 3자에게 퍼뜨리게 되는 큰 마케팅 효과가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원문 : 이메일 마케팅에 필요한 상식 8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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