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홈페이지 정보

웹 로그분석이란?

by 유비넥스 2017. 4. 13.

웹 로그분석이란 무엇인가?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웹 로그분석’이라고 하고, 

이런 용도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웹 로그분석 툴’이라고 합니다. 


웹 로그분석 이란 말을 그대로 풀어보면 ‘웹사이트 방문자의 로그(기록)를 분석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로그는 방문자에 대한 기록입니다. 

‘로그인’을 통해 기록이 시작되고 ‘로그아웃’을 통해 기록이 마무리 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방문자에 대해서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순간부터 이탈할 때까지의 행동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밖에도 유입경로, 지역적 위치, 검색 키워드 등 사이트 밖에서의 행동이나 성향까지도 기록으로 저장합니다. 

구글애드워즈와 같이 잠재고객의 성향분석과 타겟팅에 특화된 광고상품을 연동할 경우 

방문자의 연령이나 성별, 관심분야 등에 대한 정보들까지도 로그로 남길 수 있습니다.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어떤 정보를 저장하는가?


아래 항목은 웹 로그분석 툴에서 저장하는 방문자 정보들입니다. 

방문자 정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방문자의 성향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과 관련된 것입니다. 

방문자 성향은 방문자가 어떤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을 가지고 있는가? 성별, 연령대, 지역은 어디인가? 등에 관한 것이고 사이트 내 행동은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 전환, 이탈, 재방문 등에 관한 정보들입니다.


방문자 성향


  • 유입경로
  • 위치
  • 검색어
  • 기기
  • 브라우저
  • 모니터 해상도
  • 네트워크(ISP)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신규방문, 재방문)
  • 페이지뷰
  • 체류시간
  • 도착페이지
  • 이탈페이지
  • 전환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웹 로그분석의 활용 가치는?


 

웹 로그분석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대상은 영리 목적의 사이트들입니다. 

쇼핑몰이나 펜션, 학원, 병원, 커뮤니티 등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이트들은 

웹 로그분석을 통해 판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타게팅 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환 방문자의 성향과 행동패턴을 알게 되면 잠재고객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웹 로그분석 프로그램의 이용료는?


웹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는데는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도 기능이 매우 강력하며 유료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한달에 1~3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뿐입니다. 기여도를 생각하면 절대 고민할 만한 비용이 아닙니다. 

PV가 많아지면 비용이 올라가지만 매출도 함께 올라가므로 걱정할 바가 아닙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 중에는 구글의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추천할만 합니다.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기능면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로그분석툴을 이용하려면?


로그분석툴은 응용프로그램처럼 .exe 파일을 실행시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모든 기능이 웹상에서 구현됩니다.


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방문자 추적이 시작됩니다. 

스크립트는 추적 스크립트와 전환 스크립트로 구성되 는데 추적스크립트는 각 페이지마다 삽입되며 방문자의 쿠키와 세션을 넘겨 받아 성향과 행동을 추적합니다. 

전환 스크립트는 전환 페이지에 삽입되서 방문자가 전환페이지에 당도했는가를 체크합니다.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오픈마켓 방문자도 추적할 수 있다.


웹 로그분석은 웹사이트 방문자만을 대상으로 할 뿐 오픈마켓 방문자는 분석 하지 않습니다. 

오픈마켓은 별도의 툴이 존재합니다.


오픈마켓은 온라인 시장에서 절반 가까운 점유율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이용자들에 대한 로그분석이 이뤄져야 함은 두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행히도 우수한 분석툴들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로그분석’으로 구글링 하면 여러 사이트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 로그분석은 사이트와는 다른 특징들이 있지만 기본 맥락은 다르지 않습니다. 

잠재고객을 분석하고 전환방문자의 성향과 행동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분석이 이뤄지는 판매채널이 다를 뿐입니다.


 

웹로그분석,웹,web,log,방문자,분석,마케팅,기록,유입경로,위치,검색어,기기,브라우저,네트워크,기업,쇼핑몰,오픈마켓,반응형웹,홈페이지제작



웹 로그분석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이유


웹 로그분석을 하는 사이트와 안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안 하는 쪽이 반드시 뒤쳐지게 되어 있습니다. 

전쟁에서 정보가 부족한 국가가 패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온라인의 이점을 살리지 못 하면 적극 활용하는 경쟁자를 앞서 갈수 없습니다. 

웹 로그분석은 온라인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자 경쟁력입니다.



원문 : bizCounter

댓글